카테고리 없음

Mac이 기동하지 않을 경우의 대처 방법은?Mac 전원이 켜지지 않음/흰 화면/?마크

DKel 2022. 8. 14. 03:01
반응형
Mac이 부팅되지 않는다
우선 Mac이 시작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문제의 분리와 대처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Mac이 기동하지 않는 원인은 이하의 3가지가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OS의 오류가 원인
주변기기 고장, 드라이버 오류 등
Mac 본체의 고장

상기 중 1의 OS 오류라면 이번 대처방법으로 해소하겠지만 2와 3의 고장으로 인한 오류라면 주변기기 제조사나 애플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Mac이 기동하지 않을 경우의 대처 방법은?
Mac이 기동하지 않을 때의 화면의 표시에 의해서 대처 방법이 달라집니다.
이하에서는 화면에 표시되는 마크별로 대처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꼭 자신의 Mac 상황에 맞게 대처법을 참고해 보세요.
Mac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상태로 부팅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
통상의 기동 화면의 도중에 프로그레스바가 진행되지 않는 상태로 멈춰 버린 경우는 이하의 대처를 실시합니다.
1. NVRAM 리셋
우선 Mac 내부에 기억하고 있는 설정 정보를 리셋하고 부팅할 것인지 시험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레스 바 도중에 멈춰있는 상태에서 command 키와 전원 버튼을 눌러 다시 시작할 수 없다면 전원 버튼을 10초 이상 계속 누르면 전원이 꺼집니다.
NVRAM(PRAM) 리셋의 기동 옵션의 방법은 이하가 됩니다.

①전원을 켜자마자 ′option′ ′command′ ′P′ ′R′의 4개의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②20초 정도 계속 누르고 나서 키를 놓습니다(기동음이 울리는 Mac 의 경우는 2번째의 기동음이 울리면 키를 놓습니다.
2. SMC 리셋
상기의 방법으로 기동하지 않았을 때는 다음의 SMC 리셋을 실시합니다.
SMC 리셋의 기동 옵션은 기종에 따라 방법이 다릅니다.
배터리가 분리되지 않는 기종의 부팅 옵션 방법

①shift, control, option 3개의 키를 누르면서 전원 버튼을 약 10초간 계속 누릅니다.
②모든 키를 놓습니다.
③전원 버튼을 다시 눌러 Mac 전원을 켭니다.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는 노트북의 Mac 부팅 옵션 방법

①배터리를 분리합니다.
②전원 버튼을 5초간 계속 누릅니다.
③배터리를 다시 설치합니다.
④전원 버튼을 눌러 Mac의 전원을 켭니다.
데스크톱의 Mac 부팅 옵션 방법

①전원 코드를 분리합니다.
②15초간 기다리겠습니다.
③전원 코드를 원래대로 연결합니다.
④5초 기다렸다가 전원 버튼을 눌러 Mac 전원을 켭니다.
iMac Pro의 부팅 옵션 방법

①iMac Pro 전원 버튼을 8초간 길게 누릅니다.
②전원 버튼을 풀고 몇 초 기다립니다.
③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iMac Pro의 전원을 켭니다.
3.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를 사용하여 부팅
상기 방법으로 기동하지 않으면, 기동시의 로그인 항목 혹은 기동 디스크의 디렉토리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세이프 모드로 기동합니다.

세이프 모드에서의 기동 옵션 방법은 「shift」키를 누르면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자세히 써 있습니다.
꼭 참조해 주세요.
Mac을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로 기동하는 방법 해설!
Mac의 상태가 나쁘거나 부팅에 시간이 걸리고 동작이 무거운 등의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 다양한 메인터넌스 작업이 있습니다만, 그럴 때 우선 시험하는 것이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에서의 기동입니다.이번에는 Mac을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로 기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4.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한 부팅 디스크 검증 및 복구
상기의 세이프 모드에서도 디렉토리의 복구는 실행되지만, 다시 이쪽에서 실시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시작하여 디스크 검증 및 복구를 수행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의 기동 옵션은 이하와 같습니다.

①전원을 켜고 곧바로 「command」 「R」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②macOS 유틸리티가 부팅 중이기 때문에 그쪽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③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부팅 디스크를 선택하고 툴바에 있는 ′First Aid′를 클릭합니다.
이쪽의 디스크 유틸리티의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의 기사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꼭 참조해 주세요.
Mac에서 디플러그가 필요 없어?디플러그의 필요성과 추천 방법 및 앱 소개!
Windows에서는 PC의 처리 속도 개선을 위해 디플래그를 실시합니다만, Mac에는 디플래그 툴은 없는 것입니까? 툴이 없으면 디플러그가 필요 없는 걸까요?이번에는 Mac에서 디플러그가 필요없는가?디플러그의 필요성과 추천 방법 및 앱을 소개합니다.
5. Apple 진단 또는 Apple Hardware Test 수행
상기 방법으로 기동하지 않으면 본체가 고장났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Apple 진단(Apple Hardware Test)을 실시합니다.
①전원을 켜고 바로 「D」의 키를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누른 채로 둡니다.
②화면 지시에 따르겠습니다.
③테스트 종료 후 ′Restart′ 또는 ′Shut Down′ 버튼을 클릭합니다.
Mac 화면에 ′?′ 마크가 표시되어 기동하지 않을 경우의 대처법
Apple 로고가 나타나지 않고 ′?′ 마크가 뜨면 로컬 부팅 디스크 또는 네트워크 상의 부팅 디스크가 검출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의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커버리 모드에서 부팅 디스크 선택
①전원버튼을 누르고 바로 기동옵션의 「command」 「R」키를 누른 상태로 둡니다.
macOS Utilities가 시작되면 메뉴바에서 ′macOS Utilities′> ′Quit macOS Utilities′로 ′macOS Utilities′를 종료합니다.
②확인 화면이 나타나므로 ′Choose Startup Disk...′를 선택합니다.
③부팅 디스크를 선택하고 ′Restart...′ 를 클릭합니다.
④재부팅 확인 화면이 나타나므로 ′Restart′를 클릭합니다.
2. 복구 모드에서의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한 복구
만약, 상기 방법으로, 기동 디스크가 발견되지 않은 경우는 3으로 진행해 주세요.

상기 방법으로 기동디스크를 선택하였으나 기동하지 못한 경우에는 위의 ′Mac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상태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4.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한 복구를 참조하십시오.
3. 리커버리 모드에서 OS 재설치
상기 방법으로 기동하지 않으면 이하의 리커버리 모드로부터의 OS의 재인스톨을 실시합니다.
①전원 버튼을 누르고 바로 리커버리 모드 기동 옵션인 ′command′ ′R′을 누릅니다.
②macOS Utilities가 부팅되므로 그 중 Reinstall macOS를 선택합니다.
③오른쪽 하단의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④′High Sierra′ 화면이 나타나므로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⑤Agree를 누릅니다.
⑥부팅 디스크를 선택하고 Install을 선택합니다.
Mac 화면에 금지 사인이 표시되어 부팅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
애플 로고 대신 ′금지 사인′이 뜨면 부팅에 필요한 시스템 폴더를 찾을 수 없었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의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OS 재설치
상기 「Mac 의 화면에 「?」마크가 표시되어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항목의 「3. 리커버리 모드로부터의 OS 재설치」를 참조해 주세요.
Mac 화면에 ′키 아이콘′이 표시되어 부팅하지 않을 경우의 대처법
Apple 로고 대신에 「키 아이콘」이 표시된 경우는 펌웨어의 패스워드를 설정하고 있는 경우에 표시됩니다.
펌웨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부팅이 되지만, 잊어버린 경우 Apple 지원으로 연락하여 상담하십시오.
Mac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흰색 또는 검정색) 경우의 대처 방법
Apple 로고가 표시되지 않고 새까맣거나 새하얀 상태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는, 디스플레이 문제, 전원 문제, 주변 기기의 문제, Mac 본체의 문제, OS의 문제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하의 대처법으로 대응합니다.
1. 디스플레이 문제를 분리하다
먼저 디스플레이 문제인지 기타 문제인지 원인을 구분합니다.
①먼저 디스플레이에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케이블을 연결하고 있는 포트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②디스플레이의 전원 코드가 디스플레이에 확실히 꽂혀 있고,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 확실히 꽂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③Mac에 USB 허브 등을 통해 많은 주변기기를 연결하고 있는 경우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이외의 주변기기를 제거하고 전원버튼을 누릅니다.
④디스플레이의 전원 인디케이터가 있는 경우는, 디스플레이에 전원이 공급되고 있어 램프가 켜지는지, 켜지지 않는지를 확인합니다.
2. 전원 문제를 분리하다
다음으로 Mac의 전원에 문제가 있는지 원인을 분간합니다.
Mac 본체에서 부팅음이 들리는가?
팬등의 동작음이 본체에서 들리는가?
슬립 LED가 빛나거나(Mac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
키보드의 ′caps lock′ 키를 누르면 빛이 나는가?
를 확인합니다.
①Mac 본체측의 접속, 어댑터가 사이에 있는 경우는 어댑터의 접속, 콘센트에 전원 플러그가 확실히 꽂혀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②콘센트에서 전원이 kh 요구되는데 Mac 전원이 켜지지 않으면 단선이 없는지, Magsafe의 경우 커넥터 부분의 핀이 막혀 있지 않은지, Magsafe의 LED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③Mac에 연결되어 있는 키보드, 마우스, 디스플레이, 스피커를 제외한 주변 기기를 모두 분리합니다.
④전원 버튼을 10초 계속 누릅니다.그런 다음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 Mac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3. SMC 리셋
상기 「Mac 의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채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2.SMC 리셋」을 참조해 주세요.4. 메모리 및 드라이브의 인식을 확인한다.
Mac의 메모리나 드라이브를 증설한 경우 호환 제품인지 또는 적절하게 장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메모리나 드라이브를 다시 설치하면 인식하기도 합니다.
인식하지 않을 경우 Mac을 구입할 때 탑재되어 있던 메모리 또는 드라이브를 원래대로 장착하여 문제가 재현되는지 확인합니다.
5. NVRAM 리셋
상기 「Mac 의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채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1.NVRAM(PRAM) 리셋」을 참조해 주세요.
6.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를 사용하여 부팅
상기 「Mac의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채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3. 세이프 모드(세이프 부트)를 사용해 기동」을 참조해 주세요.
7.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한 부팅 디스크 검증 및 복구
상기 「Mac의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상태로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4.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한 기동 디스크의 검증 및 복구」를 참조해 주세요.
8. Apple 진단 또는 Apple Hardware Test 실시
상기 ′Mac 화면에 프로그레스바가 표시된 상태로 부팅하지 않을 경우 대처법′의 ′5. Apple 진단 또는 Apple Hardware Test 수행′을 참조하십시오.
9. 리커버리 모드에서 OS 재설치
상기 「Mac 의 화면에 「?」마크가 표시되어 기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처법」의 항목의 「3. 리커버리 모드로부터의 OS 재설치」를 참조해 주세요.
정리
이번에는 Mac이 기동하지 않을 경우의 대처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평소 정기적으로 세이프 모드를 기동하도록 하면 디스크 복구와 쓰레기 파일을 삭제해 주기 때문에 꼭 실행하도록 합시다.
아울러 백업도 평소보다 실시하면 예상치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파일을 잃어버리지 않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