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

dotenv 라이브러리로 Express 웹 프레임워크에서 환경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DKel 2023. 8. 13. 09:55
반응형

.env 파일을 사용하여 Express 웹 프레임워크에서 환경 변수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dotenv 설치: 먼저 dotenv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npm install dotenv


.env 파일 생성: 프로젝트 루트 디렉토리에 .env 파일을 생성하고 환경 변수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PORT=3000
DATABASE_URL=mongodb://localhost/mydatabase
SECRET_KEY=mysecretkey


Express에서 사용: Express 애플리케이션에서 .env 파일에 정의한 환경 변수를 사용하려면, 앱 시작 코드의 최상단에 다음과 같이 dotenv를 사용하여 설정합니다.

require('dotenv').config();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app = express();

// 환경 변수 사용 예시
const port = process.env.PORT || 3000;
const databaseUrl = process.env.DATABASE_URL;
const secretKey = process.env.SECRET_KEY;

// 라우트 및 미들웨어 등록
// ...

// 서버 시작
app.listen(port, () => {
  console.log(`Server is running on port ${port}`);
});


위 코드에서 process.env 객체를 통해 .env 파일에 정의한 환경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에서 PORT, DATABASE_URL, SECRET_KEY는 .env 파일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의 이름과 일치해야 합니다.

이제 .env 파일을 통해 설정한 환경 변수를 Express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앱의 구성 요소와 비밀 정보를 관리하고 개발 및 배포 단계 간에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