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맵 에디터 개요
스타크래프트의 맵 에디터(StarEdit)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의 전장을 디자인할 수 있는 툴입니다. 이 에디터를 활용하여 지형을 설정하고 유닛을 배치하며, 트리거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게임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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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ew Map: 새로운 맵 생성
2. Terrain: 지형 수정 도구
3. Units: 유닛 배치 도구
4. Doodads: 장식물 배치 도구
5. Triggers: 트리거 설정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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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기본 지형 설정
지형 설정은 맵의 기초적인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기본적인 바닥(ground) 타입을 설정하고, 산이나 강과 같은 지형적 요소를 배치합니다. 이 단계에서 다양한 지형 도구를 활용하여 맵의 플레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제:** 나무로 둘러싸인 중앙 지역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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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rrain Tool에서 Grass 선택
- 맵 가운데를 Grass로 칠하기
- Doodads Tool에서 'Tree' 선택 후 중앙 주변에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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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유닛 배치하기
유닛 배치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있는 유닛과 건물을 배치하는 단계입니다. 각 플레이어의 시작 위치를 설정하고 필요한 유닛과 방어 건물을 배치하여 게임이 시작될 때 필요한 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예제:** 플레이어 시작기지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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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s Tool에서 'Command Center' 선택
- 특정 위치에 Command Center 배치
- 주변에 SCV 유닛 여러 개 배치하여 기본 자원을 수집할 수 있도록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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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트리거 설정하기
트리거(Trigger)는 게임 내 발생하는 이벤트를 제어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위치에 유닛이 도착했을 때 이벤트를 발생시키거나, 적이 모두 제거되면 승리하는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적 유닛 제거 시 승리 조건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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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iggers Tool에서 New Trigger 생성
- Condition: 'All enemies are defeated'
- Action: 'Display message: You Win!'
- Action: 'End scenario in vic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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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최적화 및 테스트
맵을 완성한 후에는 반드시 여러 차례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찾고 개선해야 합니다. AI 경로 설정이나 유닛의 스폰 위치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밸런스를 조정하여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제작 감각을 표현해 보시길 바랍니다. 맵 에디터를 통해 창작된 맵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공유하며 새로운 게임플레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