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에서 EUD(Extended Unit Deaths)는 맵 에디터를 사용하여 게임 내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는 주로 "EUD Trigger"로 알려져 있으며, 기존에 없는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게임 내 사건을 트리거하는데 사용됩니다. EUD를 활용하면 게임 내 데이터, 예를 들어 유닛의 체력이나 자원 수치를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 정의 게임 모드나 특수한 지도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1. EUD Trigger의 기본 개념:
EUD Trigger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메모리 주소에 대한 개념이 필요합니다. EUD는 특정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참조하여 그 값을 확인하고 게임 로직을 트리거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특정 유닛의 체력이나 자원 량처럼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데이터를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plaintext
EUD Condition:
Memory Address == Value
```
즉, 특정 메모리 주소에 있는 값이 특정 값과 같을 때 특정 트리거가 발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EUD를 통한 게임플레이 변화: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미네랄이 500보다 줄어들 때마다 새로운 유닛을 생성하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를 위해 EU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메모리에서 미네랄 값이 저장된 주소를 찾아 해당 주소의 값이 특정 값보다 작아질 때 유닛 생성 트리거를 활성화하도록 설정합니다.
```plaintext
Trigger Condition:
- Read Memory(0x00FF00) < 500
Trigger Action:
- Create Unit at Location
```
위 코드는 가상의 메모리 주소 `0x00FF00`에 저장된 값이 500보다 작을 때 새로운 유닛을 생성하는 예시입니다. 이 주소는 실제 게임 내 자원량에 해당합니다.
3. EUD를 사용한 이벤트 트리거:
좀 더 복잡한 예시로 특정 유닛이 죽을 때 특별한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유닛의 체력이 0이 되는 순간을 감지하여 특별한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내에서 캐릭터나 특정 객체의 죽음을 감지하여 새로운 챕터를 시작하거나 특정 패널티를 주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laintext
Trigger Condition:
- Unit Death (Memory-based condition)
Trigger Action:
- Display Text: "Special Event Triggered!"
- Grant Resources or Units
```
이 방법으로, EUD는 기본적으로 한정된 스타크래프트의 트리거 시스템을 확장하여 플레이어가 보다 창의적인 게임 모드를 제작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EUD는 잘못 사용할 경우 게임 크래시를 초래할 수 있으며, 공식 대회나 일반적인 멀티플레이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