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

chrome의 데이터세이버는? 통신량을 절약하자!단점도 해설

DKel 2021. 8. 18. 20:17
반응형
chrome의 데이터세이버란
PC와 스마트폰 앱에서 제공되는 브라우저 ′구글 크롬′에는 ′데이터 세이버′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보통 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그대로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읽습니다.

하지만 Chrome의 데이터세이버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될 때 Google의 서버를 통해서 사이트의 데이터를 압축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압축된 사이트의 데이터를 읽기 위해 다운로드 데이터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세이버를 사용하는 장점으로는 통신 데이터량의 절약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순히 읽는 데이터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량에 제한이 있는 스마트폰에서는 꽤 효과적입니다.

또, Google의 서버를 경유하기 위해 부정 사이트등의 위험한 사이트에 액세스 해 버렸을 때에 경고가 표시되게 되므로, 간이적인 시큐러티 대책도 됩니다.
그 밖에도, 저가 SIM등의 저속 회선으로 인터넷을 열람하고 있으면 Web 페이지의 표시가 늦게 느끼는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데이터 세이버를 ON 로 하는 것으로 통신하는 데이터량이 압축되므로, 결과적으로 Web 사이트를 읽어 들이는 스피드가 빨라집니다.
chrome 데이터세이버 이용방법
그러면 chrome에서의 데이터 세이버 이용 방법을 PC와 스마트폰으로 나누어 해설해 보겠습니다.
PC
PC판 Chrome 브라우저에는 기본적으로 데이터세이버가 탑재되어 있지 않으며 확장기능을 설치해야 합니다.
Chrome 웹스토어에서 데이터세이버가 배포되고 있으므로 아래 링크를 통해 웹스토어로 이동하여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되는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데이터세이버 - Chrome 웹스토어
설치가 완료되면 Chrome 화면 우측 상단에 데이터 세이버 아이콘이 제공됩니다.

클릭을 함으로써 데이터의 사용량과 감소량을 한 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Android
우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측의 데이터세이버를 켜두세요.설정 메뉴의 「데이터 사용량」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사용량 메뉴가 나오면 ′데이터 세이버′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세이버 메뉴가 표시되면, 화면 상단의 「데이터 세이버」를 탭 해 ON으로 합시다.이것으로 스마트폰 본체의 데이터세이버 설정이 ON됩니다.
다음으로 Chrome을 기동한 후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하여 표시되는 메뉴 중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 일람의 <상세 설정> 항목에서 <데이터 세이버>를 선택하세요.
데이터 세이버 메뉴가 표시되면, 화면 상단의 「데이터 세이버」를 탭 해 ON으로 합시다.
데이터세이버를 ON 으로 하면 데이터 사용량이 그래프로 표시되어 그 상부에 데이터의 삭감량이 표시됩니다.
chrome의 데이터세이버의 단점
통신량이 절약되는 데이터 세이버입니다만, 단점도 있기 때문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상의 화질이 나빠지다
Web 사이트의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데이터 용량이 많은 화상도 물론 압축되기 때문에, 화상의 화질이 열화되어 버립니다.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문제가 없겠지만,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본다는 목적이 있는 경우 등은 데이터 세이버를 OFF로 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웹 사이트 읽기에 시차가 발생하다
한 번 구글의 서버를 경유하기 때문에 PC·스마트폰 중 어느 쪽이라도 읽기에 시차가(지연) 발생합니다.회선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명확하게 시차가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기능이 사용 불가능해지다
유저의 위치 정보를 검출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 데이터 세이버가 ON이면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아 이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또, 파일의 다운로드 링크가 위험하다고 판단되어 표시되지 않게 되는 일도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만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는, 데이터 세이버를 OFF 로 해 시험해 봅시다.
프록시 서버 이용 중에는 사용 불가능
프록시 서버를 이용할 때는 데이터 세이버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데이터세이버를 이용할 때는 프록시 서버를 끄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보호 페이지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주소가 https://로 시작되는 웹사이트에서는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데이터세이버로 데이터를 압축할 수 없게 됩니다.보안의 관점 상, 보호된 Web 페이지에서 데이터 세이버가 작동해 버리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이에 관해서는 어쩔 수 없네요.
웹 페이지 제작자로는 적합하지 않다
데이터세이버를 도입함으로써 웹사이트가 데이터 압축이 되어 표시가 바뀌는 경우도 있는데 웹 페이지를 제작하고 있는 사람이 도입을 하게 되면 자신의 환경과 다른 환경에서 웹 사이트의 표시가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항상 유효하게 되어 있으면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제작한 웹사이트를 확인할 때에는 데이터세이버를 분리 설치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터에게는 취급이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데이터세이버의 ON/OFF 전환이 필요합니다.
정리
chrome의 데이터세이버는? 통신량을 절약하자!단점도 해설, 어땠습니까?

Google Chrome에 탑재되어 있는 데이터 세이버 기능은 웹 사이트에 액세스 할 때 Google 서버를 경유하여 데이터를 압축하여 통신하는 데이터량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모바일 라우터를 이용하고 있거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열람할 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다만,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서 화상이 열화하거나 일부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등의 디메리트도 존재하고 있습니다.기사 내에서 단점을 들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세이버를 이용할 때는 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