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섀도우버스 ′덱′의 기본 명칭과 용어 해설

DKel 2022. 8. 2. 02:32
반응형
【 초보자 가이드]
덱을 작성할 때 자신이 어떤 공격에 뜻을 두는가에 주목하는 분류(카테고리)가 바뀝니다. 초보로서 우선은 기본 부분을 줄여나가도록 합시다!
아그로
아그로(Aggro)는 속공형(Hastetype)의 데크를 말합니다. 페이스도 아그로의 카테고리로 묶여 있습니다. 요컨대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공격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데크입니다. 섀도우버스의 경우에는 저비용과 질주나 병사를 추가하는 능력을 이용해 장의 팔로워를 늘리고 직접 상대 리더를 겨냥해 돌진하는 특공성이 요구됩니다. 초반에 이끼가 없도록 카드를 엄선해서 짤 필요가 있습니다. [메리토] 짧은 턴으로 결판을 낼 수 있으므로, 사뿐히 이기고 싶은 분에게 추천! [단점] 5턴 이후의 중반까지 상대를 추락시킬 목표가 서 있지 않은 경우는, 종반에 막힘이 되어, 실속 경향이 있으므로 플레이 중의 카드 당기는 것도 중요!
미드레인지
미드 레인지(Midrange)는 중반형 데크입니다. 카드 밸류(value)가 높은 구성이 많아 폭넓게 대응 가능! PP가 MAX가 되는 턴 근처에서 승부가 나도록 계산되는 경우가 많고, 특징으로서는 중비용 카드를 주체로 데크를 짜므로 개별적으로 능력을 갖춘 카드가 많아 초반부터 종반에 걸쳐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변환 자재인 데크입니다. 【메리트】아그로 계열에는 중반부터는 단숨에 승부를 결정할 수 있다. 종반에 걸어오는 데크에도 아그로 계열로 시프트하기 쉽다. 【단점】마이너스 요소는 적지만, 상대에 맞추는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망설임으로부터 골을 놓치기 십상이 된다.
컨트롤
컨트롤(Control)은 막판 강력한 공격을 위해 파괴(제거) 및 수호 등을 구사하는 지능 플레이가 많은 데크입니다. 상대를 저지 혹은 통제하고 조종하기 위해서는 경험과 카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다룰 수 있는 덱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게임을 숙지한 사람이 마지막에 도달할 수 있는 타입의 덱입니다. 사고 나면 마지막이라는 부담감까지 즐길 수 있어요. 【메리트】상대가 싫어하는 능력의 카드가 많기 때문에, 대책을 무너뜨려 우위에 서기 쉽다. 【단점】아그로 계열에 준비 단계에서 당하거나 손팻말 계산이 틀어져 사고하기 쉽다.
콤보
콤보(Combo)는 카드를 조합하여 조건을 성립시킴으로써 강력한 공격을 만들어내는 데크입니다. 어느 클래스에서든 쁘띠콤보는 할 수 있지만 콤보에 특화되어 데크로 성립시키려면 그 클래스에 존재하는 능력에 따라 유효한 클래스와 그것만으로는 승부가 되지 않는 클래스가 있기 때문에 도입되지 않은 클래스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점】콤보가 결정되면 승리할 수 있으므로, 상기 3종의 덱과는 다르게 즐길 수 있다. 【단점】조건 성립을 위한 중요 카드가 수표에 들어가지 않거나 소멸됨으로써, 사고가 날 위험이 있다.
기타
팬덱
주로 승리를 중점으로 생각한다는 요소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카드로 구성된 갑판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은 프리 컨셉으로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막 시작한 분은 먼저 외형으로 마음에 드는 카드를 조합하여 작성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 존재하는 데크 레시피에 가까운 데크가 완성될지도 모릅니다. 효과적으로 승부를 할 수 있는 갑판으로 완성된 경우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으면 이름을 지어 공개해 봅시다! 상급자도 카드 능력만 잘 알고 있다면 랜덤으로 선택한 갑판에서도 나름의 승부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리
크게 카테고리를 나누면 위의 3종이 주를 이루며 컨셉은 초중반 종반에서의 승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1종은 테크닉 중시의 컨셉이라는 느낌입니다. 세세하게 나누면 더욱 각 카테고리에서 파생되어 가기 때문에 조금 외우는 것은 힘들어집니다만, 이 기본을 억제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각 클래스의 카드에 따라 궁합은 있지만, 마음에 드는 카드를 주축으로 생각할 때 어떤 타입의 덱을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고, 비전을 이미지하고 승부를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덱을 작성해 봅시다! 기본을 억제함으로써 선택하는 클래스도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이 아닐까요? 바삭 공격하는 아그로 계열, 안정 중시의 미드 레인지, 상대를 만지작거리며 즐기는 컨트롤, 조합을 즐기는 콤보, 각각 선택하는 데크에서 유저의 성격이 나오네요! 그럼 이것들을 근거로 하여, 데크 레시피를 정리해 가겠습니다.
예고
※ 갱신하는 대로 공개해 가겠습니다.·엘프데크 레시피 일람·로열데크 레시피 일람·위치데크 레시피 일람·드래곤데크 레시피 일람·넥로맨서데크 레시피 일람·뱀파이어데크 레시피 일람·비숍데크 레시피 일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