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

아이폰 방수야?방수 성능과 추천 방수 케이스 소개!

DKel 2021. 8. 19. 20:21
반응형
아이폰 방수야?
정밀 기기는 물에 젖는 것 등은 대적이라는 것이 이론적이지만, iPhone의 일부 기종에서는 방수가 되었다고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수라고는 해도 내수인지 완전 방수인지에 따라 성능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아직 구입 전에 욕실에서 iPhone을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있거나, 혹은 이미 구입해서 물에 무심코 떨어뜨리거나 하는 경우에는 얼마나 방수 성능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싶은 것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iPhone 시리즈의 수몰은 보증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어, 무심코 수몰시켜 버리면 매우 비싼 수리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방수에 대한 성능에 대해서나, 만약 물에 잠기게 되었을 때의 대처법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아이폰 방수 성능은?
우선 iPhone의 방수 성능에 대해 버전별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iPhone 버전에 따라 방수 기능은 다르고 일률적인 것은 아닙니다.또한 그것은 iOS 버전 업을 한다 안 한다와도 관계가 없습니다.본체 자체의 기능 차이에 의한 것입니다.(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의 문제)

또한 모든 아이폰 시리즈에 공통적으로 나타나지만 방수 기능은 영속적인 것은 아니라고 되어 있습니다.사용을 하고 있는 사이에, 내수성 등은 역시 저하되어 버리는 것입니다.이점에도주의가필요하겠죠.

그럼 각 버전별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7(7plus)과 아이폰6 이전의 방수성능
iPhone7은 내수 성능과 방말 성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국제 규격상으로는 IP67라는 것이 됩니다.

iPhone6과 6s에 관해서는 공식적인 방수 기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폰 7부터 방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공식적으로는 방수가 아닌 내수입니다.)

지금까지 방수 기능을 플러스하지 않았던 것은, 방수 기능을 플러스하면, 본체내의 밀폐성이 높아져, 결과적으로 열이 가득 차 버리는 것을 고 스티브·잡스가 싫어했기 때문이라고도 말해지고 있습니다.

국제기획의 IP67라고 하는 것은 방진 / 방수성을 국제적으로 정하고 있는 것으로 IP67의 경우에는 침수(일시적인 수몰)에 대해서 보호하게 됩니다.

그래서 완전 방수는 아니기 때문에 목욕 등에서의 사용은 수몰되어 고장이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iPhone 8 ( iPhone 8 plus ) / iPhoneX / iPhoneXR の 防水 性能
iPhone8에서도 7과 마찬가지로 IP67이 되어 침수(일시적인 수몰)에 대해 보호하게 됩니다.
iPhone8에서 iPhoneXR까지는 iPhone7과 같은 방수성능을 자랑합니다.이 같은 경우에도 공식적으로는 방수가 아닌 내수가 됩니다.

역시 목욕 등에서 장시간 젖은 상태로 두는 것 같은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iPhoneXS / iPhoneXS Max의 방수성능
이쪽의 버젼으로부터 IP68 입니다.
IP68은 잠수시 (계속적인 침수)에 대하여 보호하며 완전방수에 가깝게 됩니다.하지만, 역시 절대적으로는 말하기 어렵고, 시험으로 실시한 조건은 수심 2미터로, 최대 30분간입니다.

그렇게 되면 역시 목욕에서의 사용은 수온도 높아지고 입욕제 등의 가능성도 있다면 조건이 상당히 바뀌어 버리므로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레저 등으로 다소 물을 많이 쓰고 기다려도 괜찮을 정도라고 생각해 두면 안심입니다.
iPhone이 목욕 등으로 수몰되었을 경우의 대응
만약 물에 잠기게 되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제대로 대처하도록 합시다.

고장을 막기 위해서도 대응 방법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전원을 꺼요.수몰되어 버린 경우에는 안에 물이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만약 전화나 문자 메시지 등이 왔을 경우 합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약 충전 중이라면, 즉시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케이스를 붙이고 있는 경우는 분리하여 외부의 수분을 바로 닦아냅니다.여기까지는 즉시 해 둡시다.
심 카드를 뽑다
SIM 카드 핀을 사용하여 SIM 카드를 빼내고 이쪽도 닦아냅니다.
본체를 닦아내기 전에 SIM 카드를 빼려고 하면, 외부로부터의 물방울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먼저 닦아 둡니다.
충전 커넥터 등의 구멍 부분을 닦는다
외부의 충전 커넥터나 스피커등의 구멍 부분을, 부드럽게 티슈나 면봉으로 닦아 냅시다.

둥글둥글 해 버리면 파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주 부드럽게 실시합니다.
매너 모드 버튼 부분이나 전원 버튼 주위도 구석구석 닦아 둡시다.수건보다 티슈를 사용하여 확실하게 닦아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은 건조시킨다
건조시키고 있는 동안은 전원을 끈 채로 둡니다.
가능하면 지퍼백 등 밀폐 가능한 봉투에 건조제와 함께 넣어 두는 것을 추천하지만, 없는 경우에는 무조건 방치해서 건조시킵니다.

이때 내려서 수분을 날리거나 하면 내부에서 물이 공급될 수 있으니 가만히 두세요.
아이폰 방수 케이스를 추천할 만한 것은?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서는 방수 케이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여기에서는 추천 방수 케이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PX8 인증·지문인증 가능한 방수케이스
iPhone6s / 6Plus / 7/8 / X에 대응하고 있으며, 목에서도 걸 수 있게 되어 있어, 레저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암밴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Amazon | 강화판 방수 케이스 스마트 폰용 【IPX8 인증 지문 인증】방수 휴대 케이스 터치 가능 수중 촬영 해수욕 수영 등 적용 | TSUNEO | 방수 케이스·다이빙 백
물 위에 뜨는 사양으로 분실 방지도 가능한 방수 케이스
이중으로 되어있는 뚜껑이 제대로 물의 침입을 막아주고, 사용하는 사이에 무심코 열려 버리는 일도 줄어듭니다.물 속에서 무심코 손을 떼 버려도 물에 뜨기 때문에 찾기 쉽습니다.

iPhone6 / 6s / 7 / 7plus / 8 / X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Amazon | 방수 케이스 스마트폰 iPhoneX/8/8/6/Plus android 수면 위로 플로팅 해수욕 잠수 목욕 모래사장 물놀이 등용 휴대 방수 케이스 폰케이스 커버 IPX8 인증 전기종 대응 스마트폰 방수 케이스 6인치까지 사용 (그린) | LAM
슬림하면서도 IP68을 실현하는 케이스
슬림한 타입으로, 평상시 사용하기에도 좋은 것이 이 제품입니다.외형도 스타일리쉬해서 아웃도어 때에도 부피가 커지지 않습니다.컬러도 풍부하게 있는것도 매력적입니다.

버전별로 선택 가능하여 7~XS Max 가능합니다.
Amazon | 고스텍 IP68 방수 방진 터프니스 케이스 노티컬 for iPhone8/7 화이트 GHOCAS826 | 가전&카메라 온라인 판매
정리
일상의 수몰에 주의하고 레저 등으로 수몰의 위험이 있을 때에는 방수 케이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수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때의 상황에 맞춰 보다 좋은 대책을 실시해 나갑시다.

또 iPhone의 트러블에서는 발열하고 더워지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발열한 경우의 원인이나 대처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사로 정리하고 있으므로, 흥미가 있는 분은 봐 주세요.
아이폰이 발열하고 뜨겁다!발열의 원인과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iPhone이 발열을 해서, 혹시 고장일지도??라고 의심받는 사람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iPhone이 발열하는 원인이나 대처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또 배터리가 고장났을 경우의 교환·수리도 정리했으므로 고장이 의심될 경우에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