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

독서를 좋아하는 분 꼭 보기! 부크로그를 사용하여 독서를 더 쾌적하고 즐겁게 하자

DKel 2021. 8. 19. 20:20
반응형
부크로그란?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 ′북로그(booklog)′ 라는 앱 아시나요?′북로그(booklog)′는 독서 관리 앱입니다.
재미있는 책을 찾고 싶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과 교류하고 싶은 분들에게 최적의 아이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Android에서도 몇 년 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앱이었지만, Android 버전은 안타깝게도 2016년 5월에 Android 버전을 제공, 지원이 종료되어 버렸습니다.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기종을 바꾼 사람은 다시 ′북로그(book lo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브라우저 버전도 있어 iPhone과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폰에서 독서를 관리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북로그(booklog)′에 대해 해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또한 Kindle과 ′북로그(book log)′, Evrnote를 사용한 기술도 소개합니다.
이런 사람은 부크로그를 써보자!
예를 들면 이런 분들에게 ′북로그(book log)′는 정말 좋습니다.
·독서 관리를 하고 싶은 분
책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교류를 하고 싶은 분
·재미있는 책이나 인기있는 책을 찾고 싶은 분
읽은 책의 감상을 메모하고 싶은 분
등에 추천합니다.앞으로 책을 읽어보고 싶은 사람도 꼭 ′북로그(book log)′ 를 사용해 보세요.
부크로그의 특징
′북로그′에는 많은 매력적인 특징이 있습니다.그 특징을 해설하겠습니다.
등록이 간단함
앱회원가입을할때는전화번호나주소,이메일주소등많이등록을해야하는경우가있습니다.시간도 오래 걸리고 귀찮아하시는 분들도 계세요.개인정보가 유출될까봐 등록을 안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부크로그′는 ′부크로그′내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의 등록만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기 편한 책장에서 독서관리
′부크로그′ 책장은 표지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보기 쉽습니다.

책장의 색깔도 12색 선택할 수 있어 자신만의 책장은 「부크로그」에 로그인할 때마다 독서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보는 것만으로 즐거워집니다.
랭킹으로 화제의 책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아래의 메뉴에서 ′화제′를 선택합니다.그러면 책의 순위가 표시됩니다.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책을 한눈에 알 수 있어 책을 구입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책의 경향이 비슷한 사람을 추적할 수 있다
부크로그에서는 다른 이용자의 책장을 볼 수 있습니다.그 중에 자신과 좋아하는 책의 경향이 비슷한 분이 있다면 다음에 어떤 책을 읽을지 좀 궁금합니다.그럴 때 편리한 것이 「팔로우」기능입니다.
궁금하신 분의 책장을 열고 「팔로우」를 탭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팔로우 한 사람이 책꽂이에 새 책을 추가하면 타임라인으로 알려줍니다.
부크로그 사용법
그러면 「부크로그」의 사용법을 인스투롤로부터 해설해 갈 것입니다.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하다
먼저 앱스토어를 통해 ′북로그′를 설치합니다.
설치가 되면 앱을 기동시켜 「새로 책장 만들기」를 탭 합니다.
「북로그」내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을 등록해 「이것으로 만든다!」를 탭 합니다.
′부크로그′를 즐길 수 있지만,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일 주소를 등록해야 합니다′
하단의 메뉴에서 책장을 선택합니다.
「책장」이 열리면 오른쪽 상단의 「책꽂이」
「설정」을 선택하면 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화면이 열리기 때문에 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등록하면 「등록했습니다! 하지만…」이라고 하는 화면이 열리므로 「OK」를 탭 합니다.
그러면 등록한 메일 주소로 확인 메일이 도착하므로 메일에 기재되어 있는 주소를 눌러 등록이 완료됩니다.

메일 주소를 등록해 두면 기종 변경을 했을 때 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책을 책장에 등록하다
아래 메뉴에서 검색을 선택하여 검색하고자 하는 책의 작품, 저자,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바코드를 스캔하여 찾습니다.
검색 결과로부터 책장에 넣고 싶은 책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책장 등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독서 상황이 표시되므로 「읽고 싶다」 「지금 읽고 있다」 「다 읽었다」 「적독」중에서 선택해 탭 합니다.
이것으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책장에 보시면 등록되어 있습니다.
책의 감상, 메모를 쓰다
′책꽂이′에서 감상, 쪽지를 쓰고 싶은 책을 탭합니다.
그러면 ′책의 세부 내용′이 열리므로 아래에 있는 ′쓰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쓰고 싶은 것을 선택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므로, 쓰고 싶은 것을 선택 탭합니다.
그러면 독서 메모를 쓸 수 있는 화면이 열리기 때문에 메모를 쓰고 ′투고′를 선택하면 끝납니다.
독서메모는 비공개니까 내 마음대로 쓸게요.사소한 일이라도 메모해 두면 나중에 책을 찾을 때의 단서가 되기도 합니다.
킨들(Kindle)과 블로그를 사용한 기술
Kindle과 ′부크로그′를 연계해 하이라이트나 메모를 쉽게 등록할 수 있다면 보다 ′부크로그′에서의 독서 관리가 즐겁고 편리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그러나 지금 현재 공식적으로 Kindle과 연계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비공식적인 비법을 소개해 드릴게요.비공식적이어서 못 쓸 수도 있어요.

우선 사전에 아래 링크를 걸고 있는 ′kindle highlight js′를 찾아보겠습니다.접속하면 북마크렛트를 북마크바에 드래그 해 주세요.
kindle highlight js
kindle을 열고 우측 상단에 있는 ′메모와 강조표시′를 클릭합니다.
메모와 하이라이트가 열리면 하이라이트를 저장하고 싶은 책을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북마크 바에 있는 북마크 레드(kindle Highligh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간략화된 강조 표시가 됩니다.간략화된 강조 표시를 다음은 Evernote의 웹 클리퍼를 실행하여 Evernote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복사본으로 Evernote 웹 클리퍼에 저장한 하이라이트를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북로그′에는 앱 버전과 브라우저 버전이 있는데, 에버노트에서 복사를 한다면 브라우저 버전을 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 버전에 로그인하여 복사를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복사를 하는 경우에는 ′평가와 감상′으로 하는 것보다 비공개 ′독서 메모′로 하는 것이 책의 소감을 읽는 다른 분에게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정리
′부크로그′에 대해 해설했습니다.′북로그′는 독서를 관리하고 싶은 분이라면 사용해 납득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앱입니다. 꼭 아이폰을 가지고 계신 분은 독서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